본문 내용 바로가기

상담사례지원팀 “따뜻한 관심과 배려‚ 열린마음으로 공감을 이끄는 희망나래와의 동행”

사업안내

상담사례지원팀

상담사례지원사업의 이해

상담사례지원사업은은 지역 장애인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재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장애에 대한 각 영역별 진단과 판정 과정을 통하여 장애인들의 재활에 기여 하고자 한다. 또한 관내 서비스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여 자립에 기여 하고자 하며 아울러 지역사회 내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례관리를 통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공체계 구축, 관리함으로써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상담사업

상담사례관리팀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상담 재활상담 상담을 통한 욕구파악 및 관내 재활서비스 정보, 복지시책,
제반정보, 본관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함.
수시
접수상담 대상자의 기본적인 신상정보 수집 및 욕구파악, 재활정보 제공,
복지관 프로그램 및 이용절차 안내
수시

진단판정사업

상담사례관리팀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진단판정 사회진단 대상자의 장애발생 원인 및 현 상태, 가족사항, 지역사회자원
활용정도 등에 대한 정보 파악
월 2회
자립지원회의 및
판정통보
각 영역별 진단 결과를 토대로 한 서비스 이용자 선정, 정보 공유 및
종합적 재활계획 수립을 지원하며 각 영역별 진단 결과와 재활계획
수립 내용 전달(인편, 우편)
월 2회

사례회의

상담사례관리팀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사례회의 통합사례회의 관내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이용자와 지역사회에서
발굴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관내 다양한 서비스 지원체계를
연계, 사회복지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는 체계마련
연 4회
팀 사례회의 월 1회

통합사례관리사업

상담사례관리팀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사례관리 초기사례접근 복지관 이용자 및 외부 의뢰를 받은 장애인 중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례를 대상으로 초기상담 및 사정, 계획,
초기평가 과정 진행
수시
사례관리 계획 통합사례관리 대상자 선정 시 욕구와 문제에 부합하는
개별화계획 수립
연 12회
사례개입 통합사례관리 대상자에게 욕구 및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직접 및 간접 개입으로 분류)
- 직접개입: 정기상담 및 사회복지정보제공, 사례관리활동
- 간접개입: 본관 서비스 지원 및 외부자원연계 활동
수시
사례평가 통합사례관리 후 6개월, 1년 도래 시 중간평가 실시, 종결대상자
발생 시 종결평가 진행
수시
사후관리 종결된 사례관리 대상자의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지지체계 유지 및 변화상황 확인
종결평가 이후 6개월 내에 사후관리 진행
발생시
사례관리 지역사회
네트워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사례공유 및 개입방향 논의 분기 1회
자조모임 장애인들간의 지지체계구축, 사회적 관계망 마련을 위한
자조집단으로 지역사회 내 활동지원 및 자기결정권 향상
월 2회

사례회의

상담사례관리팀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자원연계 외부자원연계 사례관리 대상자 또는 본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복합적인 욕구
해결을 위한 외부자원 연계
연 4회
결연후원 금전적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 중 지원 대상자에게 결연후원을 통한
경제적 지원
월 1회

권익옹호사업

상담사례관리팀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권익옹호사업 상황접수 관내 서비스 이용자 중 본인이 가진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직원을 통해 내부의뢰 된 대상으로 상황접수 발생시
사정 제시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고 법률을 비롯한 정보를 수집 발생시
옹호계획수립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설정 발생시
계약 구체적이 개입 계획에 대한 동의 발생시
옹호지원 옹호의뢰자와 함께 계획한 목표에 대하여 적극적인 옹호 활동 제시 발생시
평가 및 종결 옹호대상자 중 종결 케이스는 종결평가 이후 6개월 내에 사후관리 진행, 유선상담으로 사후관리 진행되며 필요시에는 방문 상담하여 사후관리 실시 발생시

재가장애인지원사업

상담사례관리팀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재가복지사업 상담 서비스 대상자 선정 및 재가서비스 이용 장애인의 욕구변화에 따른 적합한 접근 방법 논의를 위한 정기적인 상담 수시
재가서비스 이용 장애인의 사례관리 진행 월 1회
희망나눔서비스 저소득 재가서비스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역자원 연계를 통해 후원물품 지원 수시
긴급지원서비스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저소득 취약계층 장애인에게 자립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한 지원(생계지원, 의료지원, 주거지원) 발생시
식생활지원 서비스 독거 및 중증 장애로 인하여 가사의 어려움을 겪는 재가서비스 이용 장애인에게 식생활 지원을 위한 밑반찬서비스와 환자식 지원 주 1회
방문 이·미용서비스 외출이 힘든 중증 재가서비스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월 1회, 가정방문을 통한 이․미용서비스 진행 월 1회
생신잔치 재가서비스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생신잔치 진행 월 1회
문화체험 지역사회 내 고립되어 있는 재가서비스 이용 장애인에게 문화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정서적인 지지와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함 연 4회
자조모임 장애인들간의 지지체계구축, 사회적 관계망 마련을 위한 자조집단으로 지역사회 내 활동지원 및 자기결정권 향상 월 2회
욕구 및 만족도조사 재가복지서비스 욕구 및 만족도 확인을 통한 서비스 방향 설정 및 차기 사업 반영 연 1회
방역서비스 외부 바이러스에 취약한 장애인의 건강유지 및 위생적인 주거환경 유지를 위한 방역서비스 지원 연 6회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독거 장애인 또는 고령의 장애인 가정 내 화재감지센서, 응급호출기 설치를 통한 응급상황 예방 및 신속한 대처 지원 발생 시

장애인맞춤형도우미사업

장애인맞춤형도우미사업 프로그램 목록으로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비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업명 세부내용 시기
장애인맞춤형도우미사업 서비스제공 - 이용자 욕구에 맞는 개별서비스 제공(가사지원, 건강·위생관리, 외출지원, 정서지원, 그 밖의 서비스 등) - 대상: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중 활동지원사업에서 제외 된 기초생활보장 수급 및 차상위층 또는 위기·긴급지원 대상 장애인(6세 이상 ~ 만 65세 미만) - 서비스제공시간: 월 48시간 이내 연중
도우미파견 이용자 별 맞춤형 도우미의 발굴 및 연계 연중
이용자 및 도우미 상담 이용자 및 도우미의 고충 처리 및 건의사항 접수, 정보제공 (전화, 내관, 방문 상담) 연중
도우미 간담회 및 교육 - 월 1회 간담회 실시를 통해 제공 기록지 점검 공지사항 안내, 이용자 근황파악 및 정보공유 - 도우미 대상 년1회 보수교육 실시 연중
사례관리 및 평가 신규 이용자 발생 시 사례회의 및 초기평가 진행, 1월·7월 이용자 별 중간평가 진행 연중

2021년도 중점사업

  • 가. 서비스 전달체계 변화에 따른 사회 안전망 확보
    - 코로나19 팬데믹상황을 겪으면서 오랜기간 대면서비스로 진행해왔던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고민과 대책 방안 마련이라는 과제 안고 있음. 이에 보다 안전한 서비스 지원을 위한 변화와 사회환경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망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성을 가지고자 함.
  • 나. 개인별 서비스 계획수립 및 지원방안 마련
    - 사회복지정책 또는 변화되는 제도들이 점차적으로 집단보다는 개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올해 사회환경 변화들을 겪으면서 개별화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음. 이에 개인별 서비스계획 및 지원을 보다 세분화하여 개인의 안전과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 다. 지역사회의 자원개발과 연계의 활성화
    - 개인별 서비스에 대한 지원은 개개인에 대한 욕구 및 만족도와 연결되며 이는 자원연계의 중요성을 시사함. 기관의 자원은 한정적인데 반해 당사자들이 필요로하는 자원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의 자원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고자 함.